퀵메뉴 목록 오시는길 단체관람예약 박물관안내
삼성연동상

이 콘텐츠를 보실려면 Abode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원효대사초상화
    원효대사
  • 원효(元曉)는 서기 617(신라 진평왕 39)년, 지금의 경상북도 경산시(당시 압량군)에서 태어났다.

    속성은 설(薛)씨, 법명은 원효, 아명은 서당(誓幢)·신당(新幢)이라 하였고, 신라 11관등(官等)인 설담날(薛談捺)의 아들이다. 지학지년(志學之年)인 15세경에 출가하여 31세에 황룡사(黃龍寺 )에서 승려가 되어 수도 정진하였다. 서기 661년 의상(義湘)과 함께 당나라 구법 길을 떠나면서 한 토감(土龕)에서 해골속의 물을 마시고 크게 깨달음을 갖고 환국(還國)하여 독자적으로 통불교(通佛敎)를 제창,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다. 하루는 “誰許沒柯斧 我斫支天柱” 라는 노래를 지어 불러 이로써 태종무열왕녀인 요석(瑤石)과 인연으로설총(薛聰)이 탄생되었다. 이로부터 스스로 파계로 단정, 소성·복성거사라 자칭하고 무애가 지어 부르며 대승불교(大乘佛敎)를 전파하였다. 그의 사상에는 시대와 민족과 종교의 적을 뛰어넘는 보편성이 있었다. 그의 대표적인 사상이 화쟁사상, 일심사상, 무애사상으로 성(聖)과 속(俗)을 넘나든 자유인이자 무애실천자로서, 서기 686년 69세로 혈사(穴寺)에서 생을 마감하기까지 총 240여권에 달하는 방대한 저서를 남긴 세계적인 대 저술가이며 신라 10성(聖) 중 한사람이다.
설총초상화
    설총
  • 설총(薛聰)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기 직전인 태종무열왕 때 성사(聖師) 원효(元曉)의 아들로 태어나 문무왕, 신문왕, 효소왕을 거쳐 성덕왕 때까지 활동한 유학자이다..

    자는 총지(聰智), 호는 빙월당(氷月堂)으로 강수(强首)·최치원(崔致遠)과 더불어 신라 3문장으로 또 신라 10현(賢)의 한사람으로 벼슬은 한림(翰林)을 지냈으며, 주로 당시 왕의 자문역을 맡아보았다. 그는 삼국시대에서부터 수용하여 온 중국의 경학(經學), 그 가운데서도 훈고학(訓?學)을 익히고, 당나라 시대에 와서 하나로 통일된 유학(儒學)의 경전을 연구하여 우리말로 해석하고 경전(經典)의 한자에 훈고학적인 주석을 달았던 학자이다. 설총의 석독구결(釋讀口訣)은 경전에 한문을 우리말로 풀어 읽는 방법을 표시한 것으로, 이 토는 향찰과 이두 등 모든 차자표기법에 응용되어 우리말 표기법의 원천이 되었다. 또한 화왕계(花王戒)를 지어 신문왕을 충고하였다는 삼국사기의 기록과 함께 이 후 그의 저술이 후대왕의 계(戒)가 되었다고 한다.서기 1022년 고려 현종 13년에 홍유후로 추봉되어 동방 18현 중 한사람으로 문묘(文廟)와 경주의 서악서원(西岳書院), 경산시 남산면 하대리 도동재(道東齋)에서 각각 배향되고 있는 등 한국유학의 종주(宗主)로 추앙되고 있다.
일연초상화
    일연
  • 일연(一然)은 서기 1206(고려 희종 2)년, 지금의 경상북도 경산시(당시 章山)에서 태어났다.

    속성은 김(金)씨, 자 회연(晦然)·일연(一然), 호 무극(無極)·목암(睦庵), 아명은 견명(見明)이라 하였고, 김언필(金彦弼)의 아들이다.서기 1214년 9세 때 해양 무량사에 들어가 학문을 닦다가 1219년 설악산 진전사(陳田寺)에서 대웅(大雄)에게서 수계를 받고 승려가 되었다. 22세인 1227년 승과(僧科)에 급제, 1237년 삼중대사가 되고, 1246년에 선사, 1259년에 대선사에 올랐다. 서기 1277(충렬왕 3)년, 왕명으로 운문사(雲門寺)주지에 취임하였으며, 1281년 왕에게 법설을 강론하였고, 1283년에는 국존(國尊)으로 추대되어 원경충조(圓經沖照)의 호를 받았으며, 이듬에 조정으로부터 토지 1백경을 받아 노모를 봉양하기 위해 인각사(麟角寺)를 중건하고, 이 때에 삼국유사(三國遺事)를 집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의 저서 삼국유사는 한국 고대 신화(神話)와 향가(鄕歌)를 집대성한 책으로, 고대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그밖에도 어록(語錄), 계승잡저(界乘雜著), 중편조동오위(重編曹洞五位), 조도(祖圖) 등 100여권의 저서를 남겼다. 일연의 탑과 비는 인각사에, 행적비는 운문사에 있다. 시호는 보각(普覺), 탑호는 정조(靜照)이다.

삼성현 소개 페이지 부서 담당자 및 연락처 (행정전화번호 / 이메일)

시립박물관담당, 김은진 ( 053-804-7323)

패이지별 만족도 평가

만족도평가 :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평가 :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 및 의견남기기 전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