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목록 오시는길 단체관람예약 박물관안내
삼성연동상

이 콘텐츠를 보실려면 Abode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경산자인단오제사진
    경산자인단오제
  • 경산자인단오제는 매년 음력 5월 5일 단오날 경산 자인면 계정숲에서 열리는 마을축제이다. 이 축제는 신라말 혹은 고려시대 초 왜적이 침범하여 마을사람들을 괴롭히자 여장을 한 한장군이 누이동생과 함께 화려한 꽃으로 꾸민 관을 쓰고 춤을 추어 왜구를 버들못으로 유인한 뒤 적들을 섬멸하였다는 이야기를 기반한 민속놀이이다. 오랜 옛날부터 경산ㆍ 자인에서는 단오가 되면 지역민들은 한장군을 모시는 사당에서 해마다 제사를 지내고 성대한 놀이를 벌였다. 이 놀이는 한장군과 누이동생을 꾸며 앞세우고 그 뒤에 사또 행차를 따르게 하는 호장굿과 여원무(女圓舞)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큰 화관을 쓰고 추는 여원무는 화관의 장식이나 춤의 형식과 내용이 예술적으로 독특한 춤으로 호장굿, 큰굿과 함께 단오제의 핵심을 이룬다. 이밖에도 무당굿, 자인팔광대, 계정들소리, 씨름대회 등 다양한 연희가 벌어진다. 경산ㆍ자인의 단오굿은 1973년에 ‘한장군놀이“라는 명칭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제44호로 지정되었다가 최근(2007년)에 와서 그 명칭이 ”경산자인단오제“로 변경되었다.
갓바위축제
    갓바위축제
  • 갓바위 축제는 팔공산 관봉에 위치하고 있는 관봉석조여래좌상 (보물 431호, 일명 갓바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10월에 열리는 축제이다. 갓바위라는 명칭은 여래좌상의 머리위에 얹혀져 있는 넙적한 돌이 마치 갓을 쓰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갓바위 부처는 평생동안 한가지 소원은 꼭 들어준다는 믿음이 전해지고 있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축제기간동안에는 연등 행사를 비롯한 토속음식 축제, 소원 기원제, 갓바위 가요제, 축하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축제 페이지 부서 담당자 및 연락처 (행정전화번호 / 이메일)

시립박물관담당, 시진욱 ( 053-804-7314)

패이지별 만족도 평가

만족도평가 :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평가 : 현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평가 및 의견남기기 전송